[2019-04-30] JIBS 8 뉴스
어촌계, 피해 보상금 배당 문제로 '시끌'
어촌계, 피해 보상금 배당 문제로 '시끌'
해녀의 대표적인 작업 방식이 바로 공동어장에서의 수확과 공동분배입니다.

개발이 가속화되며 이런 문화가 파괴되는 곳이 있습니다.

하창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주시 탑동 앞바다입니다.

내륙에서 80m 떨어진 거리에 횟집거리까지 1.1km를 잇는 방파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공사 때문에 해녀들 사이에 분쟁이 일고 있습니다.

분쟁의 원인은 피해 보상금.

방파제 공사 피해보상금으로 책정된 12억원 가량을 배당하는 과정에 불만이 제기된 것입니다.

일부 해녀들은 공동어장인만큼 인원수에 맞게 배당하는게 맞지만, 차등 배당됐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 이 과정에 해녀들의 동의조차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도장과 통장을 가져오라고 해서 할머니들만 전화해서 그 돈을 그 통장을 도장을 다 찍으면 할머니들이 자기들이 찍은 것 없다고 합니다. (동의한 적이 없다?) 예, 도장만 가져오라고 해서 가져다 준 것 뿐이다.

어촌계에선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공동어장인 만큼 인원수에 맞게 배당을 했고, 그간의 실적을 더해 보상금을 나눠줬다는 것입니다.

또 정당한 회의 절차를 통해 이 방법이 결정됐다고 밝혔습니다.

바다는 똑같이 나누고 실적 관계는 자기가 한만큼 바다에서 한만큼 해가지고 그것이 다 나눠진 거에요. 희의도 다 했어요. 다하고 그 사람들이 도장을 다 찍었어요.

배당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면서 일부 해녀들은 어촌계 관계자들을 횡령 등의 혐의로 고소했고, 어촌계에선 상대측을 무고죄로 고소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평화가 지속됐던 마을 공동체인 어촌계.

그러나 피해보상금 배당 문제로 잡음이 생겨나면서 공동체가 무너지는건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JIBS 하창훈입니다.

-영상취재 김기만
하창훈 기자
예래단지 닮은꼴..헬스케어타운 운명은?
예래단지 닮은꼴..헬스케어타운 운명은?
국내 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이 사업을 철회한다는 소식 어제 전해드렸습니다.

토지주들의 토지반환 소송부터, 녹지그룹측의 손해배상 소송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제2의 예래단지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헬스케어타운 사업이 어떻게 될지 짚어봤습니다.

김동은 기잡니다.

(리포트)
예래 휴양형 주거단지 사업은 4년째 사업이 중단돼 방치된 상탭니다.

3천5백억원대 손해배상 소송이 진행중입니다.

녹지국제병원 사업 중단으로 헬스케어타운이 제2의 예래단지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업 중단으로 인한 손해 배상 소송부터 토지주들의 토지 반환 소송까지 헬스케어타운은 예래휴양형 주거단지와 양상이 비슷합니다.

본래 토지를 내놓은 취지와 다르다고 해서 환매권으로 그 당시 돈을 돌려주고 토지를 가져올 수 있는 권한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타운의 유일한 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이 소송전으로 접어들면서, 녹지그룹의 2가지 소송 방안이 예상됩니다.

현재 제기한 조건부 허가 취소와 별도로 병원 허가 취소 처분이 부당하다는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입니다.

법원이 녹지측의 손을 들어준다면 병원 매각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내국인 진료 제한 조건을 붙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녹지그룹은 이 병원을 직접 운영할 생각이 없구요. 이걸 매각하지 않을까, 내국인까지 가능한 영리병원이라는 조건을 갖추게 되면 국내 자본과 결합해서..."

행정소송보다 투자금 회수를 위한 손해배상 소송에 더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소송금액은 1천억원대로 추산됩니다.

녹지측이 청문과정에서 한중 FTA 규정을 위반했다고 주장한 바 있는 만큼 투자자와 국가간 소송으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병원 사업을 계속하기 위한 행정 소송보다는 병원 사업에 투자한 부분에 대한 국가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로 방향을 검토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영리병원 관련 소송이 국내 첫 사례인만큼 소송 내용에 따라 대응 전략 자체가 달라져야 하지만,

정부나 제주자치도, JDC는 아직도 상황만 지켜보고 있습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윤인수

김동은 기자
시설관리공단 윤곽..공공성 확보가 관건
시설관리공단 윤곽..공공성 확보가 관건
제주자치도가 추진하는 시설관리공단 계획이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버스와 주차, 환경과 하수시설 업무를 공단에 맡기기로 했는데, 실질적인 공공성 확보 여부와 인력운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문제점을 드러냈습니다.

이효형 기잡니다.

(리포트)
공영버스는 고질적인 적자에 시달리는 사업분야입니다.

수지비율이 6.5%로, 100억원을 투자해도 수익은 6억5천만원, 적자는 93억원 정도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쓰레기 처리 시설과 하수도, 주차장 시설도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적자가 나긴 마찬가지입니다.

제주자치도는 경영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윤곽도 나왔습니다.

공영버스와 하수시설은 적자가 심하거나 수익을 확인하기 어렵더라도,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공단이 운영해야 할 것으로 봤습니다.

대신 장묘와 항만시설은 수지가 너무 낮아 공단으로 추진할 법적 타당성을 갖추지 못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용역진은 공단 설립으로 적자 폭이 눈에 띄게 줄어들지는 않지만, 조금이나마 개선돼 매년 14억원 정도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운영 규모는 천80여명으로 잡았습니다.

"(공단 없이) 현행대로 가도 예산 속에 숨어서 적자는 이뤄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공단을 만들어서 적자규모가 얼마가 되는지 노출하는 것이 감시효과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일정 부분 수지개선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노조 등 노동계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선 버스 등 공공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또 공단으로 업무가 위탁되면, 기존 인력은 운영 방안이 구체화 되지 않은채, 제주도의 정책적 판단에 맡긴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공단 편입 대상 사업장 노동자의 경우 고용 승계가 불확실하다. 결국 현행 시설관리공단 설립 기본계획은 노동자의 일자리를 위협할 뿐이다"

제주자치도는 오는 10월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고, 채용과 인수인계를 거친 뒤 내년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이효형 기자
렌터카총량제 집단 소송은 막았지만...
렌터카총량제 집단 소송은 막았지만...
지지부진하던 렌터카 감차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대규모 로펌을 선임해 소송을 준비하던 지역업체들이 감차 상한선을 낮춰 시행하기로 동의했습니다.

대기업 대형 렌터카 회사들은 여전시 소송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라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탭니다.

김지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렌터카 감차 정책에 반발했던 업체들이 입장을 선회했습니다.

국내 대형 로펌과 손잡고 소송을 준비하다, 총량제에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업체별 최고 30%인 감차 비율을 23%로 낮춰줄 것을 최근 자치도에 요청했고, 제주도에서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빠르면 다음달초 수급조절위원회에 제출해 합의안을 도출하기로 했습니다.

"자율감차에 동참을 하면서, 향후 신규업체 제한이라던가 감차를 이행한 업체는 증차시 먼저 증차를 시켜줄수 있도록 명문화가 되야 한다고 봅니다"

대형 렌터카 회사들은 여전히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유재산권이 침해된다며 운행 제한이 고시되면 법적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제주도와 각을 세워서 싸우려는건 아닙니다. 다만 일방적으로 밀어부치다보니까 우리 기업에서도 대책이 없다는거죠. 감차할 경우. 굉장히 난감합니다"

지금까지 총량제 참여 의사를 밝힌 곳은 110여개 업체, 참여 차량은 1800여대 가량.

23% 감차비율이 적용된다면, 감차 물량은 기존 6800여대에서 6100대로 줄게 되지만 여전히 참여가 관건입니다.

제주도는 초강수 대책을 추진하겠단 계획입니다.

수급 조절위 심의에서 감차 비율을 정한 뒤, 고시 내용을 따르지 않을 경우, 해당 업체 렌터카는 운행을 제한하겠다는 겁니다.

"어차피 예산을 수반해서 지원하는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조합 자체에서 조정한 것은 반영해야 한다고 봅니다. 많은 의견들이 나올 것이고 우리는 그런 수급조절위 의견을, 집행하는 입장에선 따라야한다고 봅니다"

지지부진하던 렌터카 총량제가 속도를 내고 있지만, 1천대 이상의 물량을 가진 대형 업체들은 여전히 강한 반발을 하고 있어 제도 시행과 정착엔 난관이 예상됩니다.

JIBS 김지훈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김지훈 기자